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어린이집 알림장
- 키즈노트 쓰기
- 보육교사 실습
- 유치원 알림장
- 보육교사 영유아일지
- 보육교사 실습 일지
- 키즈노트 만0세
- 10월 키즈노트
- 키즈노트 팁
- 유치원 키즈노트
- 사회복지실천론
- 아동돌봄일지
- 키즈노트 잘쓰기
- 보육교사
- 보육교사 알림장
- 사회복지리포트
- 사회복지 리포트
- 보육교사 관찰일지
- 만0세 키즈노트
- 어린이집 키즈노트
- 보육교사 실습일지
- 보육교사 키즈노트
- 사회복지사 자격증
- 키즈노트 잘 쓰는법
- 어린이집 일지
- 보육교사 일지
- 사회복지사
- 아동보육학과
- 보육교사 키즈노트쓰기
- 보육교사 자격증
- Today
- Total
비나안비나
보육교사 관찰일지 작성의 예시 본문
영 아 관 찰 일 지 ( 월) | 담 임 | 주임 | 원 장 | |||||||||
이름 | ◯◯ | 성별 | ◯ | 생년월일 | 기록자 | 담임 | ||||||
구분 | 영역별 발달 및 놀이 | 영역별 발달 및 놀이 | ||||||||||
7월 1/2/3주 | 7월 4/5주 | |||||||||||
사회관계 | 기본생활 | 자연탐구 | 사회관계 | 기본생활 | 자연탐구 | |||||||
관찰내용 | |
|||||||||||
해석 | ||||||||||||
평가 | ||||||||||||
|
기본 표를 올려뒀어요.
각 어린이집마다 조금씩 원하는 형식이 다 다르고 기본 ㄲ◯◯같은 사이트에서 다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도움받으시면 될 거예요. 여기 넣어야 할 것들은 아래에 차근차근 예시를 넣어드릴게요.
실습하시는 분들 초보보육교사님들의 어려움을 다가가기 쉽게 제가 했던 자료를 올려드려요.
너무 똑같이 하시지 마시고 응용을 적당히 하셔서 올려주세요.
관찰내용을 먼저 볼께요~!!
1/2/3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놀이터 미끄럼틀을 똑바로 서서 성큼성큼 올라감. 미끄럼틀 앞에서 뒤돌아 똑바로 서더니 엎드려서 미끄럼틀을 내려옴. 미끄럼틀을 내려와 “까아악~” 소리 내서 웃으며 뛰어감. 나중에 땀을 흘리며 혀를 내고 “헥헥~”거리며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 후 앉아 있다가 무릎을 펴고 다시 일어나 계단으로 올라감.
* 교사의 해석은 대근육이 발달해 빠른 속도로 계단을 손으로 짚으며 발로 이동함. 땀을 흘리며 쉬는 공간으로 가서 앉아있음.
의사소통(언어)- 블록으로 기차처럼 길게 줄지어 함께 연결시키다 다른 블록을 긴 블록 위에 올려봄. 이름을 부르며 “여기 위에 올려볼까”하며 블록 한 개를 올리고 다른 블록을 ◯◯이 손에 들려줌. ◯◯은 그 블록을 다른 블록 위에 올리고 교사를 쳐다보다 손을 뻗어 블록을 밀어 쓰러트리며 “이이~” 손을 휘저으면서 얼굴을 찡그리며 싫다는 인상을 함.
* 교사의 해석은 교사가 하는 행동을 지켜보고 따라함.. 블록을 많이 좋아해서 교사가 블록을 꺼내면 집중함. 싫다는 의사를 행동으로 확실히 보여줌.
예술경험(미술 & 음률)- 바닥에 꽃 모양 스티커 10개 붙이고 교사가 크게 교사가 "크게 콩~"하면서 점프를 하니깐 입을 벌리고 웃으며 양팔을 앞뒤로 하며 같이 점프를 하는 놀이를 함. 교사가 가방을 들고 한발 앞으로 뛰어봄. ◯◯이가 따라서 한발 앞으로 뛰며 팔을 뻗어 바닥을 손바닥으로 짚음.
* 교사의 해석은 그냥 손잡고 뛰다가 양팔을 앞뒤로 왕복하며 함. 크게 웃으며 다시 제자리로 걸어와서 두발로 뛰어 점프를 하지만 발이 따로 떨어짐. 교사에게 뛰어와서 손을 뻗으며 손잡아달라고 함.
4/5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바닥에 붙은 놀이기구 그림을 보며 교사“우와~시소가 있네~ 멋진 놀이기구가 뭐가 있을까?”하며 말하니 ◯◯이가 잔걸음으로 뒤꿈치를 들고 걸어와서 “으이?”“으이?”하며 작게 제자리 뛰며 교사를 위로 보고 웃고 쪼그려 앉아 손가락으로 그림을 눌려보고는 다시 벌떡 일어나 두발로 그림이 있는 자리에서 높이 뛰었음. 교사를 보고 웃음.
* 교사의 해석은 발 뒤꿈치를 들고 걸어보고 제자리 뛰기와 앞으로 나아가며 뛰기를 할 수 있음. 두발로 뛰기를 할 때는 앞으로 무릎을 구부리고 착지를 함.
의사소통(언어)- 길을 블록으로 만들면서 교사"선생님하고 길을 걸어갈 친구 있나요?" 하며?" 호기심을 유도함. ◯◯이가 빤히 보다가 발가락을 끌며 걸어와서 손을 내밈.. 교사가 ◯◯ 손을 잡아 발을 블록 위로 디딜 수 있게 함. 교사 "은석이 이제 계단에서 손 떼서 걸어볼까요?" ◯◯이 팔을 날갯짓처럼 아래위로 하더니 천천히 걸음.
* 교사의 해석은 교사가 자신에게 말을 걸어오면 행동을 가만히 보고 천천히 다가옴. 대답보다는 ◯◯이가 하고 싶은 말만 함.
예술경험(미술 & 음률)- 역할놀이 의상 중에 소방관 의상을 입고 ◯◯이가 자기 책가방을 가지고 와서 입고 “우우으~”하면서 뛰어다님. 교사가 “◯◯아~ 소방관은 불을 끄는 사람이지?”하며 멋있다고 하자 ◯◯이가 옷을 만져보더니 이빨을 보이며 씩 웃어 보임.
* 교사의 해석은 소방관 의상을 좋아하고 만져보고 거울에 가서 자신을 가만히 쳐다봄. 모자를 가져와서 머리에 손을 얹으며 교사가 해주길 바람.
이렇게 넣어보시고 전체적인 평가를 해봅니다.
'대근육을 많이 쓰는 행동을 좋아하고 책이나 그림을 읽거나 쓰지는 않음. 교사의 행동을 유심히 보고 언어보다는 행동으로 의사표현을 함. 자신의 책가방에 애착을 보임.'으로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