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 제안①

by 비나안비나 2021. 12. 29.
반응형

사회복지행정론 대표이미지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 제안>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의 실제 사례 제시
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에 대한 의견 제안

. 결론

. 참고문헌

*본론 중 3번과 결론과 참고문헌은 ②에 이어 가겠습니다.

 

 

사회복지 조직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재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의 여러 개인, 단체 및 조직 등과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지역주민과 단체들의 협조 및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홍보가 대단히 중요하다.

홍보를 위한 매체는 크게 시각적 매체(소식지, 신문, 잡지, 회보, 책자, 팸플릿, 보고서, 유인물, 사진 등), 청각적 매체(이야기, 좌담, 강연회, 라디오 등), 시청각적 매체(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인터넷, 연극, 공개토론, 대중 집회 등)가 있다.

이들 매체들은 각각 고유한 특성이 있고 효과도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이어서 생각을 말씀드리면 홍보라는 것을 도구로 생각하여 결과물(후원이나 참여자 모집 등)을 얻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만을 목적으로 하기보다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의 가치를 담아내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홍보를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풀어내고 우리가 담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우리가 실천하는 궁극적인 이유들을 알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삶 속에서 자연스러운 사회복지 가치의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모든 이들이 자연스럽게 삶으로 복지를 실천하고 이웃과 더불어 소통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특별히 우리가 자원 발굴이나 대상자 모집과 같이 동기를 부여하고 어르고 달래서 전달자 역할 만을 하는 모습의 복지가 아닌 누구나 함께 소통으로 풀어낼 수 있는 복지가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복지에서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기로 하겠다.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의 실제 사례 제시

첫 번째는 시흥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 혹한기 나눔 활동으로 20191219일 기사를 사례로 보겠다. 사랑의 후원물품 전달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 1218,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와 함께하는 혹한기 나눔 활동이 진행되었다. 사랑의 후원물품 쌀 10kg, 휴지, 세제 등 생필품 80여 개를 전달해 주셨으며 후원물품 전달과 더불어 직접 어르신 댁에 방문하여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시흥지사는 매년 취약계층 어르신 지원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전달받은 후원물품은 저소득 어르신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두 번째는 실버카페_다정(茶情) 북부 노인복지관 개관식 체험부스의 주제로 체험 홍보를 하였다.

지난 2019327일 날 북부 노인종합복지관 개관식 체험부스가 진행되었다. 개관 미사 체험부스인 실버카페_다정(茶精) 핸드드립 실습 진행을 실버 바리 스타님들께서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직접 알려드리는 기회가 되었다.

직접 커피를 핸드 드립 해서 내리는 아메리카노는 부드러움과 깊은 맛을 냈으며 어르신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세 번째는 시흥시 북부노인복지관에서 2020121일 고령자 복지주택 입주 어르신을 모시고 설 명절맞이 솜씨자랑 한마당을 진행하였다. 은계 LH 702동 고령자 복지주택 입주 어르신 25명은 강사님이 준비해온 색색깔의 익반죽을 직접 밀고 앙금을 곱게 넣은 후 예쁜 개피떡을 만들고 다양한 모양의 꽃 틀을 사용하여 손수 빚은 개피떡 위에 멋진 장식까지 꾸미며 서로의 솜씨를 자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시립은 계 7단지 어린이집 원아들이 노래와 세배를 드리며 함께 뜻깊은 설 명절을 맞이하는 즐겁고 기쁜 시간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