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 제안②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
2.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의 실제 사례 제시
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에 대한 의견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에 대한 의견 제안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홍보란 사회복지 기관을 둘러싼 이해당사자의 다양한 관계 형성을 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후원자 개발을 위한 사회복지 기관의 마케팅 방법에는 이벤트, 대중매체 광고, DM 발송, 컴퓨터 통신 및 CRM, ARS, 등이 있으며, 이를 간략하게 두 가지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벤트는 후원의 특정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특정 기간과 장소에서 사전 계획하에 특별한 활동을 벌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후원자 개발을 위한 사회복지 기관의 이벤트로는 자선음악회, 모금 만찬회, 전시회 등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모금을 하기 위한 목적만으로는 적합한 방법은 아니다.
그중 첫 번째 대중매체 광고는 주로 영리 부문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특히 잡지를 통해 후원자를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잡지의 판매 부수, 독자층, 성격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두 번째 DM은 후원을 요청하는 편지를 잠재적 후원자들에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가장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이다.. 특히 DM은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하기보다는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지역, 나이, 사회적 지위 및 소득 등에 따라 대상자목록을 확보하여 보내는 경우에 더욱 효과적이다. 사회복지기관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언론매체홍보활동이 필요하며, 동시에 사회복지기관에 적합한 홍보매체 개발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지역사회복지에서 홍보 및 마케팅 활성화 방안은 첫 번째, 직장인 사회복지 지원 나눔 사업으로 작은 정성으로 큰 사랑을 만드는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직장인 나눔 기획 사업으로 매달 기부자가 약정한 후원금이 자동으로 급여에서 공제되는 사회복지 후원 기획 사업을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이 홍보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직장인 사회복지 지원 나눔 사업을 독려하고, 어느 정도 활성화되면 중소기업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 볼만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나들목 및 착한 가게를 통한 자원 마련으로 나들목 및 착한 가게란 중소규모의 자영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기획 사업이다. 자영업자들은 매출액의 일정액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세상의 모든 가게를 말하며, 매장을 경영하는 자영업자 또는 중소기업, 학원, 병원 등 어떠한 업종의 가게도 참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맘 카페의 플리마켓이나 오픈마켓도 이런 비영리 목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획 사업이라 하겠다. 사회복지 기관은 홍보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에게 사회복지 기관의 인지도를 높인다. 이는 사회복지 기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원활한 상호 작용과 태도 변화를 유도한다. 앞으로 사회복지 재원 마련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많은 사람들의 기부활동 활성화로 우리나라가 사회복지 선진국으로 발돋움했으면 하는 마음과 응원을 가져 본다.
Ⅳ. 참고문헌
시흥시노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시흥시 북부 노인복지관 홈페이지
사회복지 비영리조직의 기금 조성을 위한 PR활동의 의미공유와 기부 동기 김찬아 저 | 한국학술정보 | 2013.05.15.
김남수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8
최성재, 남기민 저, 사회복지행정론, 나남,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