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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 제안1

by 비나안비나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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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 제안(기사 활용 시 출처 명시)

사회복지사 스터디 이미지

첫 번째로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을 말해보겠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다. 

그만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생성, 소멸하기를 반복하고 있다. 이런 시대에 더 이상 일방적인 서비스 지원이나 정보교류 없이 발전하기는 어렵다. , 다양한 사회 정보에 민감해야 하며, 다양한 사회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사회적 의사와 욕구를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주체적인 사회복지기관으로 거듭나야 하는 그 당위성이 제시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잘 관리하고 재생산과 발전을 이루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 홍보활동은 집단, 기관, 회사, 단체와의 대외관계를 개발하고 선전을 통해 사회의 이해를 촉구할 목적으로 단체들과 시민들 간에 건설적인 관계를 확립, 유지하는 활동이다. , 홍보는 사회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역주민에 대한 욕구조사, 실태파악, 적절한 사회적 행동, 사회문제해결, 사회 정보 제공공유, 해결방법 모색 등 사회적 서비스 제공의 수단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중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과 실제 사례 제시 및 의견을 제안하고자 한다.

 

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전략

사회복지조직의 입장에서 홍보란 조직을 둘러싼 이해당사자들 즉, 클라이언트, 가족, 지역사회, 후원자, 정부, 기타 기관 등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원 개발, 이용자 확보, 조직생존을 위한 지지를 얻기도 한다 사회복지조직에서도 경쟁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기업이나 일반후원자가 사회복지조직을 비교하고 선택해서 후원할 때 그 근거가 되는 것은 후원자에게 사회복지기관이 얼마나 홍보를 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기관이 더 많은 후원을 받기 위해서는 복지기관의 모든 구성원이 세일즈맨으로 나서야 할 것이며, 세일즈맨으로 나서는 모든 구성원은 적극적인 영업 전략으로 무장해야 한다.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고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내의 여러 개인단체조직 등과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지역주민과 단체들의 협조 및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홍보가 대단히 중요하다. Skidmore(1995)는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한다.

 

목표가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가를 알아야 한다.

접촉하려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이용 가능한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돌아오는 이익이 접촉하고자 하는 상대방과 어떻게 연관되는가에 유의해야 한다.

홍보에 관한 구체적인 기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절대적으로 정직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홍보를 위한 매체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시각적 매체: 신문, 잡지, 책자, 회보, 팸플릿, 보고서, 유인물, 사진 등,

청각적 매체: 강연회, 이야기, 좌담, 라디오 등,

시청각적 매체: 영화, TV, 비디오, 인터넷, 연극, 공개토론, 대중집회 등

 

이들 매체들은 각각 고유한 특성이 있고 효과도 다르므로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이라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아직까지는 후원자개발을 위한 사회복지기관의 대중매체 활용은 미진한 실정이지만 라디오잡지 등을 통한 홍보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잡지를 통해 후원자를 개발하고자 할 경우에는 잡지의 판매부수, 독자층, 성격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광고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한 잡지에 적어도 6개월 이상 광고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이 특정 이슈를 가지고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를 활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일반인들의 기관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기관의 모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여론화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문제를 부각시켜 정책결정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가장 큰 문제점은 예산 부족으로 인해 홍보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부서인력을 둘 수 없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치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홍보전문 인력 양성 및 홍보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서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활성화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언론 홍보활동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에서 언론의 영향력이 매우 크고 중요하므로 언론을 통한 홍보활동에 중요한 비중을 두고 홍보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언론홍보활동은 출입기자와의 관계가 중요하게 작용하며 언론사방송사의 출입기자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실무자는 취재기자에게 사회복지기관의 개념과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필요성을 인식시킴과 함께 출입기자들이 원하는 기사거리를 가급적 많이 준비해야 하며, 보도자료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에 적합한 홍보매체를 개발해야 한다. 오늘날 케이블 티비(CATV), 위성방송 등 유선 계통,, 무선계의 뉴미디어 활용과 멀티미디어 활용, 인터넷과 PC통신을 활용한 홍보활동, 팩시밀리를 이용한 DM전략, 다양한 이벤트 형식의 홍보활동 등 사회복지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는 무한하다.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홈페이지를 작성해서 기관의 홍보와 후원자를 모집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배너광고를 활용하는 방법, 인터넷 업체와 연계해서 인터넷 이용자가 모은 적립금을 후원금으로 기부하는 형태도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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