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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과 실천기술의 개념

by 비나안비나 2021. 1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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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실천과 실천기술의 개념

광의의 의미: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사회 또는 단체 가 하는 조직적, 집합적 노력 모두를 의미

협의의 의미: 사회복지사가 서비스 대상자의 사회적 안녕 상태를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그 서비스가 요구하는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작업

사회복지실천 내용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수준에 따라 미시적, 중간적, 거시적 수준의 실 천으로 구분

미시적 수준의 실천: 개인의 가장 친밀한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으로 대체로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접 실천이라고 함

거시적 수준의 실천: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체계나 환경에 개입하여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자원과 지지를 얻기 때문에 간접 실천이라 고 함

중간적 수준의 실천: 미시와 거시적 수준의 중간 수준에서의 활동으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혹은 연계활동, 자조집단 및 치료집단의 조직 및 운영 등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활 동을 말함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목적을 둠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 등 상호 연관성을 지닌 다양한 수준의 인구 집단들을 대상으로 함

초점은 인간과 환경 즉,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

인간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환경의 개선이 필요

인간의 존엄, 개별화 및 자기결정의 가치 등 인도주의 이념을 전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돕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모든 개입 활동을 지칭하는 동시에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을 의미함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개입하고 노력하는 행 위를 지원하는 이론적인 체계인 동시에 전문적인 지식과 가치에 기초한 개입 기술을 의 미함

2. 사회복지 실천과 실천기술의 목적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서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거나 회복시키는 것을 말함

미국의 사회복지 교육협의회(CSWE, 1994)에서 제시한 사회복지 실천 목적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하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함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고 인간이 가진 잠재력 및 가능성 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형성하며 실행함

위기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 사회적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적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행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함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함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한데,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그 사회가 표출하는 문제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입도 달라짐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개인의 역량 확대, 문제해결능력, 대처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무형의 서비스 등 각종 자원 확보에 도움 제공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감시

개인과 개인 주변 환경에 속한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촉진

관련된 여러 조직과 기관들의 상호작용에 영향력 행사 사회 환경의 정책에 영향력 행사

3.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원칙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Rapport 형성)

긍정적이고 진솔하며 상호적인 원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 한 필수조건이며, 개입의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과정임

사회복지 실천의개 원칙(Biestek, 1957)

; 개별화/의도적인 감정표현/통제된 정서적 관여/수용/비심판적 태도/자기 결정권/비밀보장/자기결정권/비밀보장

1) 개별화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이며 한 사람의 불특정 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 똑같지 않은 그 나름대로의 개별적 차이를 지닌 독특한 개인으로 처우되어야 한다는 인간 권리에 기초함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하며,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에 정통해야 함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귀담아듣고 관찰할 수 있는 경청의 자세와 인간의 감정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직관력이 필요

2) 의도적인 감정표현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까지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이를 방해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됨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나면 감정을 억압해야 하는 긴장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며, 감정표현을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심리 사회적 지지가 되기 때 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관계가 더욱 돈독하게 됨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단지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는 것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며,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예민하 게 인식할 수 있는 민감성을 말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흐름에 휩쓸리지 말고, 그 사례의 전체 목적과 클라 이언트의 욕구,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 실천해야 함

4) 수용

수용은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말함

이는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태도나 행동을 옳다고 인정하거나 허용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클라이언트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함

수용은 클라이언트가 있는 위치에서 출발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가 치나 태도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과 다양성을 인정하려는 노력이 요구됨

5) 비심판적 태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발생의 원인에 대해 누구의 잘못인지, 혹은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표현하지 않음

비심판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진정한 자신의 욕구와 문제를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게 함

6) 자기결정권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보다는 주변의 활용 가능 자원을 찾아내고,, 잠재력을 자극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함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은 클라이언트의 능력, 법률, 도덕, 사회복지 기관의 활동범위 등에 따라 제한을 받게 됨

7) 비밀보장

사회복지사는 자신을 믿고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지켜줄 윤리적 의무가 있음

비밀보장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신뢰관계는 형성될 수 없으며 효과적인 결과도 기대할 수 없음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실습, 사례 회의 등의 목적이 있을 경우 비밀보장 원칙은 관련된 모든 관계자에게 확대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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