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 실천과 실천기술의 개념
○ 광의의 의미: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사회 또는 단체 가 하는 조직적, 집합적 노력 모두를 의미
○ 협의의 의미: 사회복지사가 서비스 대상자의 사회적 안녕 상태를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그 서비스가 요구하는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작업
○ 사회복지실천 내용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수준에 따라 미시적, 중간적, 거시적 수준의 실 천으로 구분
미시적 수준의 실천: 개인의 가장 친밀한 상호작용 과정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으로 대체로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접 실천이라고 함
거시적 수준의 실천: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체계나 환경에 개입하여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자원과 지지를 얻기 때문에 간접 실천이라 고 함
중간적 수준의 실천: 미시와 거시적 수준의 중간 수준에서의 활동으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혹은 연계활동, 자조집단 및 치료집단의 조직 및 운영 등을 통한 사회복지 실천 활 동을 말함
○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개선에 목적을 둠
개인, 가족, 집단, 조직 및 지역사회 등 상호 연관성을 지닌 다양한 수준의 인구 집단들을 대상으로 함
초점은 인간과 환경 즉,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
인간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환경의 개선이 필요
인간의 존엄, 개별화 및 자기결정의 가치 등 인도주의 이념을 전제
○ 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돕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모든 개입 활동을 지칭하는 동시에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을 의미함
○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개입하고 노력하는 행 위를 지원하는 이론적인 체계인 동시에 전문적인 지식과 가치에 기초한 개입 기술을 의 미함
2. 사회복지 실천과 실천기술의 목적
○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서로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거나 회복시키는 것을 말함
○ 미국의 사회복지 교육협의회(CSWE, 1994)에서 제시한 사회복지 실천 목적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하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함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고 인간이 가진 잠재력 및 가능성 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형성하며 실행함
위기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 사회적 ․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적 ․ 행정적 옹호와 사회 정치적 행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함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함
○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한데, 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그 사회가 표출하는 문제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개입도 달라짐
○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개인의 역량 확대, 문제해결능력, 대처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유 ․ 무형의 서비스 등 각종 자원 확보에 도움 제공
사람들의 욕구에 반응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감시
개인과 개인 주변 환경에 속한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촉진
관련된 여러 조직과 기관들의 상호작용에 영향력 행사 ⑥ 사회 ․ 환경의 정책에 영향력 행사
3.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원칙
○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 형성의 중요성(Rapport 형성)
○ 긍정적이고 진솔하며 상호적인 원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 한 필수조건이며, 개입의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과정임
○ 사회복지 실천의개 원칙(Biestek, 1957)
; 개별화/의도적인 감정표현/통제된 정서적 관여/수용/비심판적 태도/자기 결정권/비밀보장/자기결정권/비밀보장
1) 개별화
○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이며 한 사람의 불특정 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 똑같지 않은 그 나름대로의 개별적 차이를 지닌 독특한 개인으로 처우되어야 한다는 인간 권리에 기초함
○ 사회복지사는 개인적인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하며,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에 정통해야 함
○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귀담아듣고 관찰할 수 있는 경청의 자세와 인간의 감정을 꿰뚫어 볼 수 있는 직관력이 필요
2)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까지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이를 방해하거나 비난해서는 안 됨
○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나면 감정을 억압해야 하는 긴장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며, 감정표현을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심리 ․ 사회적 지지가 되기 때 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관계가 더욱 돈독하게 됨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단지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는 것을 넘어서서 적극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며, 클라이언트의 표현을 예민하 게 인식할 수 있는 민감성을 말함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 흐름에 휩쓸리지 말고, 그 사례의 전체 목적과 클라 이언트의 욕구,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 실천해야 함
4) 수용
○ 수용은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말함
○ 이는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태도나 행동을 옳다고 인정하거나 허용해 주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클라이언트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함
○ 수용은 클라이언트가 있는 위치에서 출발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가 치나 태도의 차이를 극복하려는 노력과 다양성을 인정하려는 노력이 요구됨
5) 비심판적 태도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 발생의 원인에 대해 누구의 잘못인지, 혹은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표현하지 않음
○ 비심판적인 태도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며, 진정한 자신의 욕구와 문제를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게 함
6) 자기결정권
○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권리와 욕구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기보다는 주변의 활용 가능 자원을 찾아내고,, 잠재력을 자극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함
○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권은 클라이언트의 능력, 법률, 도덕, 사회복지 기관의 활동범위 등에 따라 제한을 받게 됨
7) 비밀보장
○ 사회복지사는 자신을 믿고 도움을 요청한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지켜줄 윤리적 의무가 있음
○ 비밀보장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신뢰관계는 형성될 수 없으며 효과적인 결과도 기대할 수 없음
○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 실습, 사례 회의 등의 목적이 있을 경우 비밀보장 원칙은 관련된 모든 관계자에게 확대 적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