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집 보육교사 관찰일지 예시자료

by 비나안비나 2021. 12. 21.
반응형

어린이집 관찰일지자료 대표이미지

기본 표를 전 글에 올려뒀어요.

제가 처음 교사를 했을 때가 실습할 때 일지를 쓸 때랑 많이 다르더라고요. 더 떨렸어요.

그리고 처음 갔던 어린이집은 입사 2달 만에 평가를 받아야 해서 모두 긴장을 탔더라고요.

그래서 눈치 보면서 조금씩 배웠던 관찰일지입니다.

각 어린이집마다 조금씩 원하는 형식이 다 다르고 기본 ㄲ◯◯같은 사이트에서 다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도움받으시면 될 거예요. 여기 넣어야 할 것들은 아래에 차근차근 예시를 넣어드릴게요.
큰 도움은 안되더라도 '아~ 저런 식으로 상상력을 키워가면서 작가의 심정으로 쓰면 되는구나' 하시면서 보세요 ㅎㅎ;;

실습하시는 분들이나 초보 보육교사님들의 어려움을 다가가기 쉽게 제가 했던 자료를 올려드려요.
너무 똑같이 하시지 마시고 응용을 적당히 하셔서 올려주세요.

관찰내용을 먼저 볼게요~!!
1/2/3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블록을 위로만 쌓다가 지그재그로 쌓아 올리며 “이거 봐~ 신기하게 쌓였네~”하며 같이 하자며 교사가 웃으니 ◯◯이 걸어와서 앉아 블록을 쌓다가 쓰러지니 교사를 올려다봄.

교사는 ~ 쓰러졌구나~ 튼튼하게 올려볼까요? 하고 천천히 쌓는 방법을 보여줌.
* 교사의 해석은 블록을 짧게 집중하며 쌓다가 밀어서 쓰러트릴 때 손뼉을 치며 즐거워함. 곧 흥미를 잃어 일어나서 다른 교구를 탐색함. 대근육보다는 소근육을 쓰는 교구를 좋아함.
의사소통(언어)- 활동지와 스티커를 놓으며 교사예쁜 스티커를 그림에 붙여볼까요? 더 예뻐져라~”하며 먼저 붙이는 시범을 보여주며 스티커 종이를 건넸음. ◯◯이가 손사래를 치자 손등에 스티커를 붙여줬음. 씩 웃으며 손등 스티커를 떼서 종이에 올리면서 교사 눈을 마주치고 웃었음.
* 교사의 해석은 손가락에 붙은 스티커를 교사에 보여주며 엉덩이를 들썩거리며 웃음. 스티커를 활동지에 붙이고는 활동지와 교사를 번갈아보며 입을 벌리고 웃으며 소리를 지름.
예술경험(미술 & 음률)- 나뭇가지를 붙인 종이 위에 풀을 칠한 다음 앞에 두고 아이들과 팝콘을 위에서 뿌려봤음. 교사가 "꼭꼭 눌려볼까요?" 하면서 눌리는 시늉을 하니까 "어버버버""어버버버"하며 손가락에 힘을 주어 눌림. 교사가 "어 그래 예쁜 꽃나무지"라고 하며 웃었음. ◯◯이도 따라 웃으며 종이를 들고 흔들었음.
* 교사의 해석은 나무를 만지며 소근육을 이용해 팝콘을 붙였다 떼 며 좋아함. 입에 넣어도 보고 손으로 떼서 벌떡 일어나 걸어가면서 던져도 봄.

 

4/5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밀가루 반죽을 가지고 오니 한번 한 놀이라서 ◯◯이가 먼저 와서 앉아 기다림. 반죽을 한주먹 주니 꽉 한번 쥐어서 손가락 사이로 반죽이 삐져나오는 거 보면서 소리치며 많이 웃음. 다시 조물거리다 수제비처럼 조금씩 뜯기 시작하고 교사를 쳐다봄. 교사"? ◯◯이는 손가락은 아주 잘 쓴다~ 최고예요"하고 같이 웃으며 더 열심히 뜯음.
* 교사의 해석은 밀가루 반죽을 한 손씩 번갈아가며 주먹을 쥐어보며 튀어나오는 반죽들을 주먹을 돌려가며 천천히 관찰함.
의사소통(언어)- 교사가 달팽이 수족관을 가지고 와서 우리 달팽이 친구들이 이사를 왔어요~ 몇 친구나 있을까~?”◯◯이가 “으이?”“으이?”하면서 무릎을 펴고 벌떡 일어나서 걸어와 다시 쪼그려 앉아 가만히 관찰함. 교사◯◯아 달팽이가 몇 마리인지 세어볼까요?”젓가락으로 한 마리씩 꺼내면서 하나~~. ◯◯이가 “히아~지아~”“히아~지아~”하면서 같이 셈.
* 교사의 해석은 교사가 움직이면 눈으로 보면서 고개도 함께 움직임. 달팽이를 가까이 머리를 들이밀며 쳐다봄. 손가락을 뻗으며 교사와 눈을 마주치고 다시 고개를 내려서 달팽이를 보면서 손을 댐.
예술경험(미술 & 음률)- 나비가 그려진 활동지에 색연필을 주고 교사가 ◯◯아 너무 예쁜 나비가 날개에 색깔을 입혀달래~”하니 ◯◯이가?”하면서 다리를 펴면서 앉아 초록 색연필로 활동지에 색을 칠함. ◯◯이가 다른 색연필을 집으며 활동지를 뒤집어 왼손으로 활동지를 누르고 손가락에 힘을 주고 색칠을 하기 시작함.
* 교사의 해석은 여러 가지 색을 입히며 색칠을 하며 손을 뻗어 색연필들을 쥐고 있고 색을 겹치며 즐거워함.


이렇게 넣어보시고 전체적인 평가를 해봅니다.
'블록을 쌓을 때나 밀가루 반죽 등 손가락을 움직이며 집중하며 천천히 행동하고 스티커나 팝콘을 이용할 때 어려움이 있으면 바로 도움을 요청함.'으로.'으로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