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린이집 보육교사 관찰일지 예시 자료3

by 비나안비나 2021. 12. 22.
반응형

어린이집 보육교사 관찰일지 예시 자료 3

 

기본 표를 다른 글에 올려뒀어요.
각 어린이집마다 조금씩 원하는 형식이 다 다르고 기본 ㄲ◯◯같은 사이트에서 다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도움받으시면 될 거예요. 표에 넣어야 할 것들은 아래에 차근차근 예시를 넣어드릴게요.
실습하시는 분들 초보 보육교사님들의 어려움을 다가가기 쉽게 제가 했던 자료를 올려드려요.
너무 똑같이 하시지 마시고 응용을 적당히 하셔서 올려주세요.

 

관찰내용을 먼저 볼게요~!!
1/2/3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가 공을 가지고 던지고 있었는데 교사가 “◯◯야“◯◯ 같이 공을 굴려볼까?”하며 ◯◯가 있는 쪽으로 공을 굴려서 보여줬음. ◯◯가 팔 위로 던지자 교사가 “이렇게“ 공을 굴려볼까?”하며 공을 굴리며 시범을 다시 보여주니 웃으면서 들고 천천히 굴려서 교사가 있는 쪽으로 보내줌.
* 교사의 해석은 관절을 이용하면 큰 근육을 많이 써 공을 온몸으로 던짐. 몇 번 교사가 보여주니 따라서 천천히 굴려서 공을 따라 옴. 박수를 치기도 하며 좋아함.
의사소통(언어)- 가위질해서 문어모양이 된 종이컵과 모양 색종이 조각을 모서리에 한 장 붙이며 교사는 ◯◯가 호기심을 가지고 풀을 여기저기 붙여 보게 함. ◯◯"어마~ 이이"하면서 풀이 묻은 색종이를 들어 보여줌. 교사가 "여기 예쁜 꽃을 만들어보자".""라고 얘기하면서 색종이가 알록달록 붙은 꽃 모양 종이컵을 들어 보여줌
* 교사의 해석은 꽃을. 교사가 칭찬하자 같은 곳에 색종이 조각을 겹쳐 붙이며 대화를 지속 시도하고자 함.
예술경험(미술 & 음률)- 물방울 놀이를 시작하기 위해 교사가 비눗방울을 시작할까요? ~"하고 불었음. 손을 위로 뻗으며 "와 아우 어" 거리며 즐겁게 웃었음. 교사가 확장하기 위해 "한번 만져볼까? 가서 볼까?" 하면서 ◯◯손가락 위로 물방울을 올려보며 호기심과 탐구심을 높였음.
* 교사의 해석 은위 아래로. 교사가 ◯◯의 팔을 잡고 손가락으로 천천히 물방울을 대자 신기해하면 눌려 터트리며 확장함.

4/5주 신체활동(신체 & 실외)- 딱풀로 종이컵에 풀칠을 하며 교사"예쁜 꽃 컵을 만들어봐야지~ "하며 ◯◯를 쳐다보고 "◯◯도 같이 해볼까요?",◯◯가 손을 가슴에 치며 "~"하고 앉아서 따라서 풀칠을 하고 손을 뻗어 꽃종이를 한 움큼 쥐었음. 그대로 종이컵이 찌그러질 정도로 꾸욱~ 눌리고 나서 검지 손가락 한 개로 붙어있는 꽃종이를 눌려봄

 * 교사의 해석은 팔꿈치를 잘 사용하지 않고 손과 어깨만 사용해서 꽃종이를 눌림.
의사소통(언어)- ◯◯가 응가를 해서 교사가 안아 눕히며 “◯◯가 응가를 했구나~ 기저귀 갈아볼까?”하니 윤지가 ~”. 기저귀를 갈으며 교사가 우리 ◯◯응가가 너무 이쁘다~ ”하며 닦아주니 ◯◯가 손을 뻗어 교사 손목을 잡고 머리를 일으킴. ◯◯“으으이~”하며“으으이~” 허리를 세워 일어나려고 몸부림을 침.
* 교사의 해석은 응가가 없어지면 기저귀를 하지 않아도 바로 몸을 일으키려고 교사를 잡고 일어나려고 하고 안되면 칭얼거림.
예술경험(미술 & 음률)- 다른 친구가 조화가 든 투명볼을 잡고 던지자 ◯◯도 달려와서 떨어진 투명볼을 잡고 던진 친구에게 다시 던지면서 끼아~ 히히하며 입을 벌리고 웃음. 교사가.교사가 “◯◯~ 공안에 예쁜 꽃들이 있네~”하며 손가락으로 볼을 살짝 눌리며 가르쳐줌. ◯◯가 손가락으로 볼을 눌리며 자세히 쳐다봄. 두 손으로 볼을 이리저리 돌려서 관찰함.
* 교사의 해석은 투명볼을 유심히 보면서 두손으로 볼을 잡고 돌려보면서 힘을 줬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흥미를 가지고 손가락의 소근육을 사용하면서 즐거워함.

이렇게 넣어보시고 전체적인 평가를 해봅니다.
 '공이나 교구를 잘 던지고 정리하는 게 서툴음. 물방울을 손으로 잡기보다는 눈으로 관찰하고 교사가 잡아주면 손가락으로 눌려보고는 다시 잡아달라고 함. 교사 손을 끌고 해달라고 하는 행동이 많고 근육 발달이 아직 미숙해 호기심에 비해 잘 떨어트리거나 넘어짐.'으로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