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발달평가 총평 (봄의 어떤 달)
- A 아동
기본생활습관(식사, 배변, 낮잠 등) 교사가 낮잠 시간이라고 이야기해주고 이불과 베개를 놓아주면 자리를 찾아가 스스로 누워서 잠을 잘 수 있음. 잠을 자지 않으려 뒤척이면 낮잠 시간이니 누워볼까?라고 말하면 다시 누워서 눈을 감고 잠을 잘 수 있음.
사회관계(쌓기 & 역할) 친구들과 놀잇감을 가지고 같이 놀이하는 모습을 보이나 아직까지 영아가 가까이에 오거나 영아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만지려고 하면 놀잇감을 몸으로 막고 친구가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는 모습을 보임.
자연탐구(감각 & 탐색) 마라카스나 꽃 모양 볼처럼 소리를 듣고 탐색하는 놀잇감을 가지고 다니기만 하고 스스로 탐색하는 모습이 없었으나 점점 자신감 있게 만져보고 흔들어보며 소리가 나면 “어어”라고 하면서 눈을 크게 뜨고 소리가 나는 것을 즐기며 놀이를 할 수 있음.
신체활동(신체 & 실외) 실내 놀이를 이용하기 위해 장애물을 넘어야 하나 스스로 넘지를 못해 교사가 안전바를 잡고 넘어가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지도함. 4월 중순부터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안전바를 잡고 장애물을 넘어갈 수 있음.
의사소통(언어) 교사가 동화책을 읽어주며 “양치해보자 치카치카 ”라고 말을 따라 하도록 유도하였으나 교사의 말을 따라 하지 않고 옹알이처럼 비슷하게 말을 하지 않음.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에도 교사의 옷을 잡아당기기만 하고 말을 하지 않음.
예술경험(미술 & 음률) 미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함. 스티커를 떼어서 종이에 꾸미기를 하며 스티커가 잘 떼어지지 않자 양손으로 스티커를 붙잡고 집중력 있게 앉아서 미술 활동을 진행함. 스티커를 다 사용하면 교사에게 다가와 손을 내밀며 스티커를 더 달라고 함.
- B아동
기본생활습관(식사, 배변, 낮잠 등) 반찬 편식이 심하고 반찬을 잘 먹지 않음. 교사가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밥 위에 올려주고 교사가 먹는 모습을 보여주며 “맛있다 ”라고 말해주고 반찬을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나 반찬을 올려주면 한 번은 먹으나 두 번은 먹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함.
사회관계(쌓기 & 역할) 애착 베개에 대한 집착이 심하여 베개를 하루종이 가지고 다니며 친구들과의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의 지도를 통해 애착 베개는 낮잠 시간에만 가지고 놀 수 있다고 지도해주니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소꿉장난과 인형놀이를 적극적으로 함.
자연탐구(감각 & 탐색) 한 손에 쥐고 탐색하고 만지는 놀잇감을 즐겨하며 가지고만 다임. 영아가 향기를 맡을 수 있는 놀잇감을 가지고 있어 “무슨 향기 나지? 향기로워”라고 말해주니 영아가 놀잇감에 코를 가져다 대고 향기를 맡으로 놀이를 함. 놀잇감의 특성을 파악하고 탐색하고 향을 맡으며 놀이할 수 있음.
신체활동(신체 & 실외) 종이 블록을 길게 줄을 만들고 영아가 블록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지도함. 영아가 발바닥에 힘 조절이 잘 되지 않는지 블록이 자꾸 밖으로 튀어나가며 비틀거림. 영아가 편안하게 건널 수 있도록 두 겹으로 블록 길을 만들어 주었으나 중심을 잡지 못하고 비틀거림.
의사소통(언어) 영아와 돼지 손인형을 가지고 아기돼지 삼 형제 동화를 들려줌. “늑대가 후~하고 바람을 불었더니”라고 말하자 영아가 “후 불었어”라고 교사의 말을 따라함. “늑대가 후 하고 불면 집이 무너져요”라고 말하자 “무너져?”라고 말하며 교사가 하는 말을 따라 하며 이야기할 수 있음.
예술경험(미술&음률) 교사가 흘러나오는 노래를 부르자 영아가 교사를 미끌미끌 비누 노래를 따라서 부름. 교사가 율동을 함께 해주자 영아가 교사를 따라 율동하며 반주가 나올 때는 허리에 손을 올리고 몸을 흔들며 율동함. 노래가 끝나자 영아가 한 번 더라고 말하고 노래를 틀어주자 영아가 놀이를 부르며 율동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