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의 용어 이해1

by 비나안비나 2023. 1. 26.
반응형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은 어떤 용어를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세요.

 

학교사회사업이란 학생들이 겪는 심리·정서적 문제들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실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최근 들어 청소년 자살률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개입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같은 의미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과 학교사회사업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학교사회복지론 대표이미지

 

학교사회복지란?

1.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봅니다.

2.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방법)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3.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목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여건조성하고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가정방문, 지역사회자원 개발 및 연계, 사례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위기학생 지원체계 구축 사업인 ‘Wee 프로젝트’ 관련 업무를 주로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개별 학생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사업은 같은 건가요?
아닙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사업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동·청소년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복지사이며, 학교사회사업은 미국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1960년대 후반 이후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도 도입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가 창립되면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즉,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사업보다는 넓은 개념이고,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사회복지사 안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도 자격증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대학원에서 필수과목 10과목(30학점) 이상, 선택과목 4과목(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실습시간 120시간을 충족하면 시험 없이 취득할 수 있는 무시험자격증입니다. 반면 대학교에서 필수과목 6과목(18학점) 이상, 선택과목 2과목(6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실습시간 120시간을 충족하면 별도의 시험 없이 취득할 수 있는 무시험자격증입니다. 현재 전국 200여 개 대학에서 학부과정 또는 평생교육원 과정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 일정기간 수련을 거치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사업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학교사회복지사 혹은 학교사회사업이라는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