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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or 보육교사 자격증

2023년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 자료-장애영아와 장애유아로 분리에 관한 찬반 의견과 통합적 접근

by 비나안비나 2023. 6.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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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영유아의 교육지원에 있어 연령이나 시설배치에 따라 보육과 교육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장애영아의 경우 교육보다는 보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원 접근을 장애영아와 장애유아로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 바,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에는 분리적 접근을 통해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에는 통합적 접근을 통해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해 보자.

참고만 하시고 읽어주세요.

 

장애영유아 교수방법론 대표이미지

 

 

예시 1)

제목: 장애 아동을 위한 보육 및 교육 지원에 대한 통합 액세스

요약하자면
이 문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지원 및 돌봄의 통합 또는 분리에 관한 논의를 기술하고 있다. 교육보다는 보육의 강조에 기초한 분리주의 접근법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본 문서는 장애아동의 포괄적 발전과 포함을 촉진하기 위해 두 측면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통합 접근법을 제안한다. 본 문서는 사회화, 맞춤형 학습 및 통합 지원을 포함한 통합 모델의 이점을 검증하여 통합 유아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시행에 대한 설득력 있는 주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가 먼저 설명하고 싶은 것은
장애 아동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과 발달을 보장하기 위한 주요 문제이다. 최근, 이 아기들에 대한 보육 및 교육 보조금의 통합 또는 분리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일부에서는 보육을 교육보다 우선시하기 위해 별도의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본 문서는 두 가지 측면을 모두 포괄하는 통합 접근법을 제안한다.

본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합 개발:
a. 통합 접근법은 장애 아동의 발달이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을 포괄하는 다양한 영역을 포괄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b. 육아와 교육에 대한 지원의 분리는 이들 부문의 상호 연결성과 그들의 종합적인 발전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접근법의 중요성을 무시한다.

 


사회화:
a.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이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파트너와 상호작용하고, 사회화를 촉진하며, 포함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b. 장애가 있는 아기를 파트너와 분리하는 것은 사회 발전을 저해하고 오명을 영구화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학습입니다.
a. 통합 접근 방식은 각 장애 아동의 고유한 필요와 능력에 따라 개인 교육을 계획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b. 별도의 프로그램은 장애 아동이 접근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한하고 성장과 진보의 가능성을 훼손할 수 있다.

아이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말이죠.
a. 통합 접근 방식은 아동 보호자, 교육자, 치료사 및 가족 간의 학제 간 연계를 가능하게 하여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b. 접근 방식에서 분리하면 지원이 단편화될 수 있으며 장애 아동을 돌보고 교육하는 전문가 간의 조정과 시너지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결론적으로, 장애 아동에 대한 돌봄과 교육 지원에 대한 통합 접근은 분리로 달성할 수 없는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보육과 교육의 상호작용을 인식하고, 사회화를 촉진하고, 맞춤 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장려함으로써,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 아동의 발달과 복지를 위한 보다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모델을 제공한다. 따라서 정책 입안자와 이해관계자는 이 취약계층에 대한 최적의 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통합 접근법의 시행을 검토해야 한다.

 

 

예시 2)

유아와 장애아동을 위한 별도의 접근법에 대한 의견:

장애아동과 장애유아를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접근방식을 시행하면 장점이 있을 수 있다는 데 동의한다. 이 접근법의 잠재적인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맞춤형 발달 지원: 장애 아동과 유아의 분리는 그들의 발달 요구에 더 적합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들은 주로 신체적, 인지적 발달, 감각 자극, 그리고 기본적인 기술 습득에 초점을 맞춘 그들의 첫 해 동안 독특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장애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자와 간병인은 적절한 개입, 치료 및 개별화된 주의를 통해 조기발달에 집중할 수 있다.

b) 조기 개입 목표: 조기 개입은 장애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애아동을 구분함으로써 교육전문가들은 가능한 한 빨리 발달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표적 개입은 장애의 영향을 줄이고 성장과 학습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c) 맞춤형 돌봄 서비스 접근: 장애 영유아는 고유한 요구와 취약성으로 인해 전문화된 기술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장애 아동과 분리하면 보다 집중적인 훈련과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영유아 발육에 도움이 되는 안전하고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등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은 유아들이 최적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특정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한다.

d) 부모의 참여와 교육: 장애아동의 분리는 부모나 보호자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장애 아동의 부모는 종종 그들의 아이를 돌보기 위해 추가적인 지도, 교육 및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다. 별도의 접근방식으로 교육 기관은 장애 자녀를 둔 가정의 필요에 맞는 워크숍, 조언 및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자원을 할당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들은 중요하지만, 별도의 접근법의 잠재적인 단점과 과제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장애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장애아동이 포용적 교육환경으로의 전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원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보육과 장애아 교육에 대한 포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지원의 다양한 단계들 간의 협력과 조정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것은 단지 관점일 뿐이며, 맥락, 교육 철학 및 가용 자원에 따라 의견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제가 다른 관점을 제시할 내용으로 넘어갑시다.

 

★역시 토론형식으로 제시해보겠습니다.


내용 : 장애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통합적 접근

안녕하세요, 학생들! 오늘은 장애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겠습니다. 

비록 별도의 접근법을 지지하는 주장이 있을 수 있지만, 나는 포괄적 환경을 촉진하는 것이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평등과 포괄성의 원칙에 부합한다고 믿는다.

먼저, 통합적 접근법이 유리한 주요 이유를 살펴보자.

사회적, 정서적 발달: 장애 영유아가 포괄적인 보육 및 교육 환경에 통합될 때, 그들은 장애인이 아닌 또래들과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공감, 이해 및 수용을 촉진하여 관련된 모든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한다.

향상된 학습 기회: 포용적 환경에서 장애 영유아는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환경에 접근할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 언어, 사회적 기술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동료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이 전시회는 그들의 인지 발달, 언어 습득 및 전반적인 학습을 자극한다.

맞춤형 지원: 통합적 접근 방식에서, 교육자와 간병인은 각각의 고유한 요구와 능력에 따라 각 아동에게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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