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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or 보육교사 자격증

의사소통의 개념 및 목적 (★)

by 비나안비나 2022.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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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기술론 대표이미지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목적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이란?

 - 의사소통의 장애: 교육의 정도, 합리적 사고 여부, 자기표현 기술 , 행동양식이나행동양식이나 태도에서 의 문화적 차이 등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언어적, 비언어적인 수단을 통해서 감정, 태도, 사실이나 정보, 신념 생각 등을 전달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쌍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건강한 사람 들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의도하는 바를 조화롭게 그리고 분명하고 명료하게 전달한다.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심리적인 건강에 따라서도 그 정도가 다르겠으나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결함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의사소통을 위 한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의사소통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도구이며,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이 해하는데 필요한 수단이자, 도움을 제공하는 기술 중의 하나이다.

◈의사소통의 목적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타인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 히 받아들이는 것

강점과 자원을 포함하여 원조 노력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

클라이언트와 생태체계 내에서 강점과 자원에 기반하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 디어, 감정, 방법을 탐색하는 것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것

행동체계 활동을 구조화하는 것

지지, 정보, 조언, 격려,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

 

 1) 의사소통의 원리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말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말할 수 있음

한번 이루어진 의사소통은 되돌릴 수 없음

계속 진행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반복될 수 없음

 

 2) 의사소통의 상호작용 순환체계- 의사소통은 위의 그림에서처럼 발신자 A와 청취자 B사이에서 상호작용의 순화 체계를 이루며, 그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음

 

예) (1) 발신자 A가 청취자 B에게 말을 한다. - 발신자 A는 청취자 B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등을 말과 표정 등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활용하여 전달한다.

    (2) 청취자 B는 발신자 A의 말을 듣는다. - 청취자 BA가 말한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듣는다. 그러나 이때 청취자 B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내적인 인지적 해석 틀을 통해 A의 메시지는 있는 그대로 해석할 수도 있고 또는 자기 방식대로 해석할 수도 있다.

   (3) 청취자 B가 발신자 A에게 말은 한다.

- 청취가 B는 발신자 A에게 자신이 이해한 대로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메시지로 반응을 보인다.

  (4) 청취가 B의 말을 들은 최초 발신자 AB가 거치는 과정을 거친 다음에 다시 자신의 반응을 선택해서 반응을 한다.

- 청취가 B가 말한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최초 발신자 A는 자신의 내면적 인지적 해석의 틀로 해석을 하여 자신이 이해한 대로 반응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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