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or 보육교사 자격증

학위 논문에 활용된 설문지 분석하기<★★>

by 비나안비나 2022. 1. 8.
반응형

사회복지 조사론 대표이미지

 

4. 학위논문에 활용된 설문지 분석하기

본인은 오늘날 발생하고 있는 사회문제 중에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가 가장 중요하며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오늘날 청소년의 사회문제는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들이 많은 생각을 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욕구조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청소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례와 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방법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고,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는 다양하다. 자신의 삶을 시작하기도 전에 자신감을 잃게 되고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많은 걸림돌이 된다. 그리고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발달하지 못하여 우리 미래인 청소년들을 힘들고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욕구들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청소년 개인이 갖는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관계를 지향하는 관계망적 욕구이다.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욕구는 흥미 실현의 욕구, 휴식의 욕구, 자기 결정의 욕구, 심신 안정의 욕구, 활동의 욕구 등이며, 사회적 욕구는 신뢰 대상의 소유 욕구, 수용의 욕구, 대화의 욕구, 인정 욕구, 교제의 욕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사회적 인정에 따른 욕구와 사회적 안전과 연대에 대한 욕구, 자결권 욕구, 휴식에 대한 욕구, 강한 활동적 욕구, 심리적 육체적 안녕에 대한 욕구 또한 청소년의 욕구에 포함된다. 심리적이고 개인적인 욕구는 흥미 실현의 욕구, 휴식의 욕구, 자기결정의 욕구, 심신 안정의 욕구, 활동의 욕구 등이며, 사회적 욕구는 신뢰대상의 소유 욕구, 수용의 욕구, 대화의 욕구, 인정 욕구, 교제의 욕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청소년은 상대방에게 진지하게 수용되고, 받아들여지고 싶은 욕구가 있다. 또한 스스로 흥미로운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본인이 믿고 함께 무언가를 도모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려고 하는 욕구가 있다. 더불어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또한 스스로 흥미로운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본인이 믿고 함께 무언가를 도모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려고 하는 욕구가 있다. 더불어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상호적으로 이야기하고 본인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많은 종류의 사람, 특히 이성을 사귀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인간관계를 고통이나 어려움 없이 끊어 내고자 하는 욕구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청소년들의 욕구는 매우 다양하고, 그 양상의 기본적인 틀이 성인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욕구에 대해 좀 더 심층적으로 알고자 한다면 설문이 필요로 되는데, 필자는 여러 가지 이론 중 청소년의 사회적 욕구이자 교제 및 활동적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앞에서 살펴본 설문지를 작성한 것이다.

 

*결론*

청소년 욕구조사를 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내용에는 일반 사항, 청소년 운영위원회 및 참여 활동에 대한 인식, 청소년 문제, 청소년 여가, 청소년 인권, 정치, 고민과 스트레스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최근 2019년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모든 사람들은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설문조사에 대답한 비율이 95.8%에 달하는 반면 사회 신뢰도가 낮고 사회적 이슈나 정치 문제에 대한 관심 수준은 평균 4.93점으로 매우 낮은 수준의 설문조사 결과가 문제가 되었다. 이제는 만 18세부터 선거권이 주어지는 만큼 민주시민 의식조사를 통해 관심도를 파악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도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 수준과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설문지 및 대화를 통해 청소년의 속내를 알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기본적인 이론에서 벗어나 청소년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만이 그에 따른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느낀점을 요약하면"자유로워라! 청소년들이여!"를 외치겠다.

 

*참고문헌

청소년 욕구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지도 방법 연구. 김문섭. 한국 청소년개발원(2000). 김문섭. 한국 청소년개발원(2000)

정신건강론, 데이비드 호킨스(지음), 이종수(옮김). 공동체(2007/3)

청소년의 욕구 분석을 통한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신라대학교). 이경희(2005)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와 지원 방안. 한국 청소년개발원. 김경준 외(2006)

검단 청소년 문화의 집.

2020 청소년에게 묻는다! - 청소년 시민의식 설문조사 캠페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