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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와 면접상담을 위한 준비하기] 초기면담점검표 본문
[클라이언트와 면접상담을 위한 준비하기] 초기면담 점검표
1. 예의 갖추기
- 클라이언트에게 인사한다.
- 클라이언트가 편안한지 확인한다.
- 클라이언트가 면담에 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한다.
- 클라이언트를 존중하면서 부드럽게 말한다.
- 적대적이거나 얕보는 말은 회피한다.
- 클라이언트가 면접에 온 것이 외부적 강압에 의한 것인지 확인한다.
2.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 면접의 회기, 빈도, 시간에 관해 설명한다.
- 서비스의 전반에 관해 간략하게 설명한다
(예: 현재의 염려 사항에 초점 두기, 중요한 사 람을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 등).
- 서비스 제공에 있어 다른 유형의 서비스가 있으면 이를 설명한다(예: 가정방문).
- 상담료에 대해 설명한다.
- 첫 면담의 목적을 설명한다.
1. 예의 갖추기 | - 면담시간을 지킨다. - 면담시간을 지키지 못할 경우 24시간 이전에 면담시간을 취소한다. - 합의된 상담료를 지불한다. - 문제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한다. - 어려움을 사회복지사와 공유한다. |
2. 사회복지사의 책임 | - 면담시간을 지킨다. - 비밀을 보장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변화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 다양한 절차 및 그 이유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한다. -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향상시키도록 노력한다. |
3. 협력관계를 독려한다.
- 초기 면담에 중요한 사람들을 포함시킨다.
- 면담에 참여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의 책임을 강조한다.
- 클라이언트가 피드백과 제안을 하도록 요청한다.
- 클라이언트가 이해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 클라이언트의 소중한 제안과 피드백을 지지한다.
- 클라이언트가 보일 수 있는 주저함을 예측해 본다.
4. 정보를 수집한다(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추가 면담이 필요할 수 있다.)
- 각 개인의 문제와 염려 그리고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 목록을 작성한다.
-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 이 시점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이유를 파악한다.
- 클라이언트의 구체적인 행동, 사고, 느낌이 어떻게 증가되거나 감소되고, 변화되거나 유 지되어야 하는지 혹은 안정되어야 하는지 파악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사건, 결과 등을 파악한다.
- 클라이언트의 현재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한다.
- 기대치를 결정한다.
- 문제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중요한 사람들의 관점을 파악한다.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으며, 그 결과는 어떤지 파악한다.
-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였을 때 이것이 클라이언트와 중요한 사람들에게 미치는 장 · 단기 적인 영향을 검토한다.
- 개인적 · 환경적 자원을 파악한다.
- 예측되는 장애물과 이를 극복할 방안을 모색한다.
- 기초선(Baseline) 정보를 수집한다.
- 클라이언트의 동기를 사정한다.
- 클라이언트의 실질적인 진전을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 지표를 모색한다.
5. 도움을 제공한다.
- 지지를 제공한다.
- 잘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다.
- 개별화된, 성취 가능한 목표와 결과를 파악한다.
- 긍정적인 기대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
- 문제해결기술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6. 공동결정을 한다.
- 계약에 동의한다.
- 명확하게 언어적으로 혹은 서면으로 동의서를 작성한다.
- 도움이 될 만한 과제를 선택한다.
- 다음 면담을 약속한다.
- 필요한 경우 타 기관에 의뢰한다.
■ 참고문헌
최선화(2016). 풀어쓴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공동체 김영호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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