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or 보육교사 자격증

학위 논문에 활용된 설문지 분석하기<★>

by 비나안비나 2022. 1. 3.
반응형

사회복지 조사론 대표이미지

학위 논문에 활용된 설문지 분석하기 <★>

 

*서론*

사회복지와 관련하여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정을 파악해야 한다. 사정을 파악하고 환경을 분석한 다음 대상자에게 맞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효과적인 사회복지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것을 위해서 본인은 사회복지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설문조사는 다양한 이점이 있다.

사회적인 양상이나 목적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해낸다. 이러한 정보들은 객관적으로 통계적인 지표로 얻어낸 결과물로 사회의 한 지표나 방향성으로도 제공될 수 있다.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저널리즘에서 동일한 질문들을 각 방면의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그 회답이나 의견을 구하게 되는 경우에도 사용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조사에서 사용되는 설문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위 논문에 활용된 설문지를 분석하도록 하겠다.

 

*본론*

청소년 지도와 관련하여

청소년 지도의 근본적인 특징을 자율성과 자발성에서 찾는다면 이에 따른 정당성은 청소년 스스로에 의해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을 때 그 의미가 발현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체계적인 구성으로 조직된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이 그 활동을 통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의 욕구는 사회적인 규범과 틀 및 양식에서 벗어나지 않는 보편성을 가져야 하며, 이것을 벗어나게 될 경우 사회적 문제로 야기될 수 있음을 파악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되, 그 욕구가 사회적이고, 일반적인 틀 안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둘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앞서 청소년 지도는 그들이 갖는 욕구가 사회적인 규범과 요구에 합당성을 갖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여 이에 따른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도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2. 설문 지법

1) 설문 지법의 의의

설문 지법은 사회의 각 부분에서 활용을 하고 있다. 설문지를 통해서 조사 결과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 있고 자기의 연구 문제에 대해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2) 설문 지법의 장단점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함으로써 결과의 비교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빠른 시간에 핵심적인 정보만을 선별하여 입수가 가능하다. 설문 문항의 내용에 대한 무지, 설문 문항 주제가 응답자의 사고영역 밖에 있는 경우에 답변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3) 설문 문항 작성 시 유의사항

첫 번째, 설문지 문항들은 기본적으로 질문의 형태를 띠어야 하므로 설명의 형태를 피해야 한다. 두 번째,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은 적절히 혼합되어야 하지만 개방형 질문이 너무 많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질문은 명확해야 하며 두 가지 내용을 요구하는 이중 질문은 피해야 한다. 세 번째, 조사자의 의도에만 충실해서는 안 되고, 응답자의 능력과 수준에 적합하도록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다섯 번째, 질문은 가능한 한 짧고 간략하게 서술되어야 하며, 그 분량이 너무 많으면 곤란하기에 질문이나 응답 항목들에 편견을 내포하는 용어나 서술 등은 피해야 한다. 여섯 번째, 유도 질문,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 민감한 용어, 모호한 질문, 부정형의 질문은 피해야 한다. 또한 상호 배타적이지 않거나 포괄적이지 못한 질문도 피해야 하며, 응답이 불가능한 질문도 제외해야 한다.

 

3. 설문지



1) 설문 대상자의 연령을 선택해 주세요.
초등학생(10-13) 중학생(14-16) 고등학생(17-19) 보기에 없음(적어주세요: )
- 질문 선정 이유 : 대상자의 연령을 조사하여 연령대별 심층적인 욕구 파악을 진행하기 위함.


2) 청소년 수련시설의 만족도를 선택해 주세요.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 질문 선정 이유 : 청소년 수련시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해당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욕구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함.
 
3) 성별을 작성하여 주세요.
성별은 입니다.
- 질문 선정 이유 : 번호로 남녀를 구분하게 될 경우 앞선 번호의 성별을 앞에 둔다는 성차별이 될 수 있음에 따라 주관식으로 진행함. 성별로 나뉘어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만족도를 조사함.
 
4) 우리 청소년 수련시설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횟수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12방학기간 주말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청소년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참여 횟수를 조사하여 시설에서의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도를 조사하기 위함.
 
5) 무료 프로그램과 유료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에만 참석하겠다.
유료 프로그램에도 참석하겠다.

참석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유료는 관계없다.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학생들의 프로그램 참여 욕구와 개인 자금의 상관관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함.
 
6) 우리 청소년 수련시설을 방문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선택해 주세요.(복수응답)
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 방문한다.
친구(이성친구)들을 만나기 위해서 방문한다.
놀이를 위해 방문한다.
여가 시간에 할 일이 없어 방문한다.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수련시설을 방문하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7) 우리 청소년 수련시설을 방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선택해 주세요.
부모님의 권유 선생님의 권유 친구의 권유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보고 방문 집에서 가까워서 방문
책이나 각종 자료를 대여하기 위해 방문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청소년 스스로가 본인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방문하게 된 것인지, 주변의 권유로 인해 방문하게 된 것인지에 대한 자발성에 대한 파악을 하기 위함.
 
8) 우리 청소년 수련시설에서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아래 중 2가지를 선택해 주세요.
자기개발 프로그램 건강보건 프로그램 과학정보 프로그램 봉사활동 프로그램 교류를 통한 프로그램(지역사회 및 세계) 모험심을 키우기 위함 프로그램 문화예술 프로그램 역사탐방 프로그램 진로탐구 프로그램 환경보존 프로그램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분야별로 파악하기 위함.
 
9) 우리 청소년 수련원이 갖는 부족한 점에 대해 선택해 주세요. (복수응답가능)
시설 활동 장소 부족 체험 프로그램 부족 지도인력 부족 자원봉사 프로그램 부족 국가 인증 프로그램 부족
스포츠 프로그램 부족 축제 프로그램 부족 가족 참여 프로그램 부족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본 수련원이 갖는 부족한 점을 파악함으로써 본 수련원이 채워주지 못하는 청소년의 욕구에 대해 분석 및 파악하기 위함.
 
10) 우리 청소년 수련원에서 가장 이용하고 싶은 장소를 선택해 주세요.(1가지만)
실내체육관 인라인 구장 노래연습실 인터넷 부스 동아리, 회의 장소 공연 연습실 영화감상실 기타( )
- 질문 선정 이유 : 이용하고 싶은 장소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진행하여 해당 장소를 확충하여 청소년의 욕구 충족에 좀 더 기여하기 위함.

*참고문헌

청소년 욕구를 중심으로 본 청소년 지도 방법 연구. 김문섭. 한국 청소년개발원(2000).김문섭.한국청소년개발원(2000)

정신건강론, 데이비드 호킨스(지음), 이종수(옮김). 공동체(2007/3)

청소년의 욕구 분석을 통한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신라대학교). 이경희(2005)

청소년 유형별 복지욕구 실태와 지원 방안. 한국청소년개발원.김경준외(2006)

검단 청소년 문화의 집

2020 청소년에게 묻는다! - 청소년 시민의식 설문조사 캠페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