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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or 보육교사 자격증

사회복지실천의 상담기술

by 비나안비나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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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기술론 대표이미지

목차
1.상담을 위한 사전준비기술
2.경청기술
3.표현기술
4.질문기술

1. 상담을 위한 사전준비기술

 

 1) 상담면접의 기초기술

  (1) 시작과 맞이하기 기술

   첫 상담에 대한 불안

- 첫 상담을 하러 오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서 이해할 것(양가감정, 불안, 초조)

- 첫 상담면접은 후속면담과 관계형성 그리고 문제해결 및 서비스의 효과성에 많은 영 향을 미침. 따라서 성공적인 첫 면담은 조기종결이나 중도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참여 동기를 강화할 수 있음

   신뢰감 있고 좋은 첫인상

    - 사회복지사의 복장과 상담실의 분위기가 영향을 많이 미침

   비공식적인 대화로 시작

    - 날씨 혹은 기관에 찾아오는 기관에서의 어려움 등과 같은 주제

   전문적 관계 속에서 존중

    - 첫 면접 상황에서의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이해할 것

    - 클라이언트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것과 클라이언트를 거부하는 것과 구별할 것

 

(2) 상담면접의 시작

   상담면접 시작 단계의 과정

   자기소개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성명, 소속기관 및 부서 그리고 직위 등을 소개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 자신 및 동행인에 대한 소개를 요청하기 - 호칭에 대한 결정

   첫 면담의 목적 설명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상담면접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갖게 하고 불필요한 혼동과 막 연한 불안을 해소함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 구조화된 면담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감 감소

     - 면담의 규칙에 대한 합의

   기관의 성격에 대해서 설명하기

    -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기

   행정절차 및 윤리적 요소 다루기와 피드백 요청하기

    - 행정절차: 서비스 수혜자격 및 요건, 수혜기간, 전달방법, 절차, 후속 조치 등

    - 윤리적 요소: 비밀보장에 관한 사항

 

 2) 상담면접 준비단계의 기술

  원조과정의 전반을 체계적으로 검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초석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만나러 오 면서 갖게 되는 생각, 감정을 미리 헤아려 클라이언트상황에 사회복지사 자신을 맞추 려는 준비활동 단계임

  (1) 의의

   상담면접을 구조적으로 진행

   상담면접의 과업을 파악하고 성취하기 위한 방법 모색

   시간 활용의 구체적 계획 수립

  (2) 상담면접 준비단계

   사전검토

-   클라이언트의 이전기록과 기관 정보 검토

-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배경검토

-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은 NO

   사전탐색

-   초기 면담자, 의뢰자를 통한 정보수집

-   이전기관의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사    사전협의

-   슈퍼바이저나 동료에게 조언을 구함

   사전정리

-   체계적인 물리적 준비를 의미

-   약속시간 확인, 면담실 확보, 가구배치 및 교통편, 장애인을 위한 시설 마련 등

-   아동일 경우 발달연령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맞는 장난감 배치

   사전공감

    - 첫 면담에서 클라이언트가 경험할 수 있는 느낌이나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사전 공감 실천

   사전자기탐색

    - 사회복지사의 개인력, 특성, 욕구, 편견, 정서적 약점, 행동양상 이해

   집중적 자기관리

    - 사회복지사의 개인사정이 전문가로서 의무와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 록 노력

   사전계획 및 기록

    - 상담면접의 목적과 목표 검토 및 논의할 주요 과제 임시적 설정

 

2. 경청기술

1)   경청과 적극적 경청

 

경청 Ÿ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기
Ÿ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메시지 관찰
Ÿ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
Ÿ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기
적극적 경청 Ÿ  경청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 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전달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정 확히 이해받고 있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적극적 경청
3단계
1단계 초대의 단계
2단계 경청의 단계
3단계 반영의 단계

2)   적극적 경청중 반영의 단계에서 기술

내용반영 Ÿ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나 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기 위한 감정이입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부연하고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하는 것
Ÿ  ex) 당신은 .......을 말하고 있는 것이군요.
감정반영 Ÿ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나 상황, 다른 성원들 또는 사회 복지사에 대해 느끼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는 의 사소통이다.
Ÿ  클라이언트의 말에서 표현된 주요 감정의 내용을 사회복지 사가 다른 말로 되돌려 주는 것
Ÿ  ex) 당신은 .....을 느끼시는군요.
결합적 반영 Ÿ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 감정, 생각, 의미를 혼합하여 직 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반응하는 것
Ÿ      감정 + 사실
Ÿ      ex) 당신은 ... 때문에 .....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3. 표현기술

1)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초점화 Ÿ  중요한 어떤 부분을 강조하거나 집중시킬 때 사용하는 기술
Ÿ  목적과 목표에 벗어난 주제를 이야기할 때
세분화 Ÿ 전체적인 것을 한 번에 하나씩 탐색하면서 전체를 부분적으로 나누 고 정리하는 것
정보공유 Ÿ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적절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
직면 Ÿ 클라이언트에게 말과 행동 사이에 불일치나 모순을 직접적으로 표 현하는 것

2)   내용확인 기술

명확히 Ÿ 클라이언트가 사고, 감정, 행동, 상황의 중요한 측면에 대해서 더 명확하게 말하도록 격려하고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에 대해 사회복 지사가 이해했음을 입증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
요약하기 Ÿ 클라이언트의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
피드백 주고받기 Ÿ 어떤 사람의 행위, 생각, 진술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

3)   핵심과 목적을 유지하는 기술

고취시키기 Ÿ  더 많은 대화를 격려하기 위해서
Ÿ  어떤 얘기와 다른 이야기를 연결시킬 때
Ÿ  미완성된 문장이나 설명으로 지적 암시를 하여 더 많은 설명을 끌 어내고자 할 때
침묵다루기 Ÿ  침묵이 지는 의미를 생각해라.
Ÿ  침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명백히 밝힌다.
피드백 주고받기 Ÿ 사회복지사가 특수한 상황이나 만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 사회복 지사 자신의 경험, 태도, 느낌을 클라이언트에게 털어놓는 기술

4. 질문기술

질문 종류 개방적
질문
Ÿ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말하고 싶을 때 자신의 감정과 생각 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허용한다.
Ÿ  초기면접에 유용
폐쇄적
질문
Ÿ 클라이언트가 예 / 아니오로 답하거나 몇 마디로 간단하 게 반응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대답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한다.
‘무엇’ 질문 Ÿ  클라이언트가 초점을 두고 싶어 하는 관심사나 이슈를 스 스로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
Ÿ  과거보다는 현재를 강조
피해야 할 질문 유도질문 Ÿ 클라이언트에게 특정한 방향의 응답을 이끄는 질문
모호한질문 Ÿ 클라이언트가 질문의 방향과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
이중질문 Ÿ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하는 것
‘왜’ 질문 Ÿ  정보를 구하거나 원인이나 이유를 탐색하는데 사용
Ÿ  비난받는 듯한 느낌을 줌

 

참고문헌 - 최선화(2016).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김영호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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