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상담을 위한 사전준비기술
2.경청기술
3.표현기술
4.질문기술
1. 상담을 위한 사전준비기술
1) 상담면접의 기초기술
(1) 시작과 맞이하기 기술
① 첫 상담에 대한 불안
- 첫 상담을 하러 오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해서 이해할 것(양가감정, 불안, 초조)
- 첫 상담면접은 후속면담과 관계형성 그리고 문제해결 및 서비스의 효과성에 많은 영 향을 미침. 따라서 성공적인 첫 면담은 조기종결이나 중도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고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의 참여 동기를 강화할 수 있음
② 신뢰감 있고 좋은 첫인상
- 사회복지사의 복장과 상담실의 분위기가 영향을 많이 미침
③ 비공식적인 대화로 시작
- 날씨 혹은 기관에 찾아오는 기관에서의 어려움 등과 같은 주제
④ 전문적 관계 속에서 존중
- 첫 면접 상황에서의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이해할 것
- 클라이언트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것과 클라이언트를 거부하는 것과 구별할 것
(2) 상담면접의 시작
○ 상담면접 시작 단계의 과정
① 자기소개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성명, 소속기관 및 부서 그리고 직위 등을 소개
② 클라이언트에게 클라이언트 자신 및 동행인에 대한 소개를 요청하기 - 호칭에 대한 결정
③ 첫 면담의 목적 설명
-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상담면접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갖게 하고 불필요한 혼동과 막 연한 불안을 해소함
④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 구조화된 면담과정에 대한 설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감 감소
- 면담의 규칙에 대한 합의
⑤ 기관의 성격에 대해서 설명하기
- 기관의 정책 및 윤리적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기
⑥ 행정절차 및 윤리적 요소 다루기와 피드백 요청하기
- 행정절차: 서비스 수혜자격 및 요건, 수혜기간, 전달방법, 절차, 후속 조치 등
- 윤리적 요소: 비밀보장에 관한 사항
2) 상담면접 준비단계의 기술
○ 원조과정의 전반을 체계적으로 검토
○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초석
○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사회복지사 입장에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만나러 오 면서 갖게 되는 생각, 감정을 미리 헤아려 클라이언트상황에 사회복지사 자신을 맞추 려는 준비활동 단계임
(1) 의의
○ 상담면접을 구조적으로 진행
○ 상담면접의 과업을 파악하고 성취하기 위한 방법 모색
○ 시간 활용의 구체적 계획 수립
(2) 상담면접 준비단계
① 사전검토
- 클라이언트의 이전기록과 기관 정보 검토
-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배경검토
- 클라이언트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은 NO
② 사전탐색
- 초기 면담자, 의뢰자를 통한 정보수집
- 이전기관의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사 ③ 사전협의
- 슈퍼바이저나 동료에게 조언을 구함
④ 사전정리
- 체계적인 물리적 준비를 의미
- 약속시간 확인, 면담실 확보, 가구배치 및 교통편, 장애인을 위한 시설 마련 등
- 아동일 경우 발달연령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맞는 장난감 배치
⑤ 사전공감
- 첫 면담에서 클라이언트가 경험할 수 있는 느낌이나 문제,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사전 공감 실천
⑥ 사전자기탐색
- 사회복지사의 개인력, 특성, 욕구, 편견, 정서적 약점, 행동양상 이해
⑦ 집중적 자기관리
- 사회복지사의 개인사정이 전문가로서 의무와 서비스를 전달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 록 노력
⑧ 사전계획 및 기록
- 상담면접의 목적과 목표 검토 및 논의할 주요 과제 임시적 설정
2. 경청기술
1) 경청과 적극적 경청
경청 | Ÿ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기 Ÿ 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메시지 관찰 Ÿ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 Ÿ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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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경청 | Ÿ 경청 Ÿ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정확하게 받아들여 이 해하고 있음을 끊임없이 전달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정 확히 이해받고 있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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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 경청 3단계 |
1단계 | 초대의 단계 |
2단계 | 경청의 단계 | |
3단계 | 반영의 단계 |
2) 적극적 경청중 반영의 단계에서 기술
내용반영 | Ÿ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나 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달하기 위한 감정이입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말한 내용을 부연하고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표현하는 것 Ÿ ex) 당신은 .......을 말하고 있는 것이군요. |
감정반영 | Ÿ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나 상황, 다른 성원들 또는 사회 복지사에 대해 느끼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는 의 사소통이다. Ÿ 클라이언트의 말에서 표현된 주요 감정의 내용을 사회복지 사가 다른 말로 되돌려 주는 것 Ÿ ex) 당신은 .....을 느끼시는군요. |
결합적 반영 | Ÿ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내용, 감정, 생각, 의미를 혼합하여 직 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반응하는 것 Ÿ 감정 + 사실 Ÿ ex) 당신은 ... 때문에 .....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
3. 표현기술
1)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초점화 | Ÿ 중요한 어떤 부분을 강조하거나 집중시킬 때 사용하는 기술 Ÿ 목적과 목표에 벗어난 주제를 이야기할 때 |
세분화 | 전체적인 것을 한 번에 하나씩 탐색하면서 전체를 부분적으로 나누 고 정리하는 것 |
정보공유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적절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직면 | 클라이언트에게 말과 행동 사이에 불일치나 모순을 직접적으로 표 현하는 것 |
2) 내용확인 기술
명확히 | 클라이언트가 사고, 감정, 행동, 상황의 중요한 측면에 대해서 더 명확하게 말하도록 격려하고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에 대해 사회복 지사가 이해했음을 입증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 |
요약하기 | 클라이언트의 여러 가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 |
피드백 주고받기 | 어떤 사람의 행위, 생각, 진술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것 |
3) 핵심과 목적을 유지하는 기술
고취시키기 | Ÿ 더 많은 대화를 격려하기 위해서 Ÿ 어떤 얘기와 다른 이야기를 연결시킬 때 Ÿ 미완성된 문장이나 설명으로 지적 암시를 하여 더 많은 설명을 끌 어내고자 할 때 |
침묵다루기 | Ÿ 침묵이 지는 의미를 생각해라. Ÿ 침묵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명백히 밝힌다. |
피드백 주고받기 | 사회복지사가 특수한 상황이나 만남이 효과적이기 위해서 사회복 지사 자신의 경험, 태도, 느낌을 클라이언트에게 털어놓는 기술 |
4. 질문기술
질문 종류 | 개방적 질문 |
Ÿ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말하고 싶을 때 자신의 감정과 생각 을 표현할 수 있는 선택의 자유를 허용한다. Ÿ 초기면접에 유용 |
폐쇄적 질문 |
클라이언트가 예 / 아니오로 답하거나 몇 마디로 간단하 게 반응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대답할 수 있는 범위를 제한한다. | |
‘무엇’ 질문 | Ÿ 클라이언트가 초점을 두고 싶어 하는 관심사나 이슈를 스 스로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다. Ÿ 과거보다는 현재를 강조 |
|
피해야 할 질문 | 유도질문 | 클라이언트에게 특정한 방향의 응답을 이끄는 질문 |
모호한질문 | 클라이언트가 질문의 방향과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 | |
이중질문 |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하는 것 | |
‘왜’ 질문 | Ÿ 정보를 구하거나 원인이나 이유를 탐색하는데 사용 Ÿ 비난받는 듯한 느낌을 줌 |
■ 참고문헌 - 최선화(2016).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김영호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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